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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CTIVITIES/Projects

‘포스코와 함께하는 지속가능 경영 산학연구’ 학생자율세미나

by SNUCSR 2013. 2. 25.



개설동기

 오늘날 기업에서 지속가능경영이 많이 이루어지고 있지만, 이에 대한 대학생의 이해와 인식이 많이 부족한 것이 사실이고 소수의 관심 있는 사람이 실질 이해관계자로서 참여하고 있습니다. 이에 서울대 재학생들과 기업 실무자들이 연계하여, CSR의 이론과 실제에 대해 포괄적인 이해와 적용을 목표로 하여 2012. 가을학기에 학생자율세미나를 개설하였습니다. 서울대 지속가능경영학회인 SNU CSR을 중심으로 그 동안 이루어진 전 세계적 이슈이며, 균형적이며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하여 필수적인 CSR에 대한 고민과 논의를 동아리 내부에 그치지 않고 학내 전 구성원과 공유하고, CSR을 알리고자 하는 취지로 POSCO와 연계하여 수업형태로 운영하였습니다.


세미나의 진행

 세미나는 크게 세가지 방향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세미나 초반부에는 학생들이‘The Oxford handbook of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텍스트를 읽고 이를 바탕으로 CSR 이론에 관한 조별 발표를 하였습니다. CSR의 정의와 역사, CSR과 관련한 학계 이슈, 추진동기와 Driver에 관한 주제로 3주에 걸쳐 발표를 진행하고 이에 관한 토의를 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세미나의 중, 후반부는 기업 실무자를 강연자로 초청하여 CSR의 다양한 이슈에 관한 강연을 듣고, 이에 학생들이 질문을 하고 토론하는 형태로 운영되었습니다. 국내를 넘어 글로벌 CSR의 선두 주자인 POSCO의 각 부서 분들이 방문하여 윤리경영, 동반성장, 환경경영, 인권 등 CSR 이슈들에 대한 강연을 해주었습니다. 실무진과의 연계를 통하여, 텍스트나 학생 간 논의의 수준을 넘는 구체적이고 다양한 CSR의 정보에 대한 접근을 할 수 있었고, CSR의 현실적 적용이라는 문제에 대해서 깊이 있는 배움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또한 강연 후에 이어지는 토론활동을 통하여 각 이슈 별 서로의 생각을 나누고 공유하였습니다.

 세미나 종강일인 11.30일에는 학생들이 5개조를 구성하여 준비한 CSR에 관한 이슈에 관한 발표회를 진행하였습니다. 윤리경영팀, 사회공헌팀, 환경경영1팀, 환경경영2팀, 동반성장팀으로 이루어진 각 조는 약 1개월간의 내부 준비과정을 거쳐 15분간 발표1)를 하였고, POSCO 및 UNGC 관계자 3명을 심사위원으로 선정하여 평가와 시상도 함께 이루어졌습니다. 그 결과, 윤리경영팀이 1위로 선정되었고, 2위 환경경영2팀 순이었습니다.


 주

날짜 

내용 

 1

09.14 

 OT

 2

09.21

 CSR의 개념 및 역사

 3

10.05 

 CSR에 대한 다양한 관점 및 비판

 4

10.12

 CSR의 추진 동인

 5

10.19 

 사회공헌 활동

 6

11.02

 공정거래/동반성장 활동

 7

11.09

 인재채용 특강

 8

11.16

 환경경영 활동

 9

11.23

 윤리경영/인권경영 활동

 10

11.30

 기말발표회



학생자율세미나 만족도 평가 결과

본 세미나 종료 후, 추후 지속적이고 더 나은 운영과 보완점을 찾고자 수강생을 대상으로 만족도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습니다. 총 19명의 수강생 중 13명이 본 설문에 응답하였습니다.



본 세미나를 성과와 유익한 점

*CSR의 이해와 현장의 목소리를 들을수 있었다.

*CSR의 자세한 이해, 기업 실무자를 만난 점.

*관심 분야의 사람들을 만난 것!

*실무의 CSR에 대해 알 수 있었다.

*CSR 전문가와 실무진의 코멘트가 유익하였다.

*소그룹 토론 한 것, 현장의 목소리를 들려 준 것 등 기말발표회가 재미있었다.

*CSR의 개념과 여러 사례들을 들을 수 있었다.

*관심 분야를 스스로 공부하는 데 큰 자극


본 세미나 에서 개선이 필요한 점

*CSR 이론 부분에 대한 보충이 없었다.

*엄격한 강의 진행이 필요하다.

*커리큘럼 강연자의 편차 문제

*운영진과 실무진과의 더욱 긴밀한 연계가 필요

*구체적인 내용까지 보다는 핵심내용 이해에 방점

*포스코 사례만으로 부족한 부분이 존재

*강의 내용의 정리 문제

*구성원간 참여도의 편차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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