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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R 분석] LG U+ 지속가능보고서 분석

by SNUCSR 2021. 11. 1.

LG U+ 는 1996 년 7 월 설립되어 통신서비스를 제공 중인 기업으로, 이동통신사업과 초고속 인터넷, 데이터 음성통화, IPTV 서비스로 구성된 결합서비스와 데이터 서비스 사업을 발전시키는 중입니다. LG U+는 오랜 기간 동안 다양한 분야에서 지속가능경영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데, 2012 년부터 2020 년까지 총 9 개의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국문과 영문 버전으로 보고서를 발간하였고, 고객, 조직문화, 사회적 가치, 미래혁신의 네 가지 영역에서 지속가능경영활동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LG U+의 SR은 GRI index와 SASB (Sustainability Accounting Standards Board, 지속가능성 회계기준)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제 3 자 검증의견서에서도 GRI index 사용에 오류가 없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LG U+는 통신사업에 따른 GRI표준을 사용하였는데, 사회기반시설을 설치하고 관리하는 통신기업의 특성을 반영해서 간접경제효과와 관련된 표준, 통신사업이 독과점 시장이라는 점을 고려해 경쟁저해행위 및 불공정한 거래행위와 관련된 표준, 개인 및 기업의 정보를 관리하는 사업 특성을 고려해 고객개인정보보호라는 표준이 추가되었습니다.


전년도 SR과 비교했을 때 가장 큰 차이는 중대성 평가 핵심 이슈의 항목을 10개에서 6개로 축소하였다는 점입니다. 그러나 핵심 이슈 개수를 축소한 만큼 2020년 SR 에서는 각 이슈에 대해 자체적으로 분석한 내용을 담아내고 있다는 점이 인상적입니다. 2019년 SR 에서는 10개의 핵심 이슈가 주로 경제적 성과 측면에 해당한다는 정도의 간략한 소개만 있었던 반면, 2020년 SR 에서는 각각의 핵심 이슈가 갖는 중요성 및 접근 방식, 나아가 기업이 이러한 이슈를 어떻게 다룰 것인지에 대한 계획을 설명하는 내용을 상세히 제시하였습니다. 중대성 평가로 선정된 핵심 이슈는 각각 고객 만족도 및 서비스 품질 향상, 디지털 전환을 통한 제품 및 서비스의 혁신, 고객 정보보안 및 신뢰도 향상, 시스템 가용성 확보, 5G 글로벌 리더십 선도, 윤리경영 및 공정거래 이행입니다.


핵심이슈 관련 활동을 소개하자면, 우선 LG는 개인정보 보호 및 사이버 보안을 위해 보안기술을 활용한 고객서비스를 제공하고, 양자컴퓨터로도 풀기 힘든 양자내성암호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또한 LG U+는 자사의 ICT(정보통신기술)를 활용한 사회적 문제 해결에도 노력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활동으로 희망도서관 설립 등을 통한 디지털 교육 격차 해소와 취약계층 정보 접근성 향상, 그리고 IoT 기술을 활용한 돌봄 서비스 제공 등이 있습니다. 이처럼 LG U+는 객관적인 분석을 바탕으로 효과적인 사회공헌 활동을 하고 있다는 점이 인상적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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