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CTIVITIES/Projects

SNUCSR SRI Fund Investment Strategy Report

by SNUCSR 2011. 9. 19.

SNUCSR SRI Fund Investment Strategy Report


SNUCSR SRI 펀드의 시작

 

지난 2008 10 SNUCSR SRI 펀드가 개시되었다. 이 펀드는 2008년 여름부터 기획되었으며, 2008 2학기 세션부터 본격적으로 운용이 시작되었다. 2008 2학기에는 우리투자증권의 HTS를 이용한 모의투자 형식으로 진행이 되었으나, 장기적으로는 서울대CSR연구회의 사회책임투자 운용 시스템을 보다 안정화하여서 실제 투자로 연결시키고자 하였다. 서울대CSR연구회 산하 RI(Research & Investment)에서 SNUCSR SRI 펀드의 운용을 전담하였으며, 2008 2학기 신입회원 중 5명이 새롭게 RI팀에 합류하였다. 학기 초의 강도 높은 교육 세션을 거친 RI팀의 신입회원들은 펀드의 운용에서 많은 역할을 담당하였다. 매주 정기적인 모임을 통해서 신규 편입 종목에 대한 논의와 기존 종목에 대한 평가를 실시하였으며, 모임의 분석 자료 및 운용 상의 변경사항들은 정기 세션을 통해 전체 회원들에게 공고되었다.

 

 

 

 

SNUCSR SRI 펀드의 의의 및 목적

 

SNUCSR SRI 펀드의 가장 큰 특성은 사회책임투자의 방식으로 투자가 실시된다는 점이다. , 재무적인 기준과 비재무적인 기준을 복합적으로 고려해서 종목 선정 과정이 이루어지며, 이와 동시에 환경·사회·지배구조 이슈(ESG; Environment, Society, and Governance)에 대한 점검과 네가티브 스크리닝(Negative Screening)이 실시된다. 네가티브 스크리닝이란 담배, 도박, 포르노, 유전자 변형 식품과 관련된 재화 및 서비스를 제공하거나 군수 산업에 종사하는 기업들에 대한 투자를 원천적으로 거부하는 투자 프로세스를 의미한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SNUCSR SRI 펀드의 운용 프로세스를 통해 후술하겠다. SNUCSR SRI 펀드는 이와 같은 사회책임투자의 기본적인 의의 및 방침, 그리고 운용 상의 원칙을 철저하게 준수하는 데에서 운용의 의미를 찾고자 한다. 더 나아가 학생 차원의 사회책임투자, 착한 기업에 대한 투자를 통해서도 나름의 수익성을 올릴 수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 이 펀드의 부차적인 목표이다.<?xml:namespace prefix = o /> 

 

Haas Socially Responsible Investment Fund

 

국내에서의 사회책임투자 기반은 아직까지 대단히 미흡한 것이 사실이고, CSR SRI에 대한 학생들의 관심 또한 다소 부족한 것이 현실이다. 그러나 미국 UC Berkeley Haas 경영대학원에서는 사회책임투자를 주제로 한 펀드가 운용되고 있을 정도로 사회책임투자에 대한 학생들의 관심이 높다. Haas 경영대학원의 사회책임투자펀드(HSRIF; Haas Socially Responsible Investment Fund)의 경우 경영대학원의 MBA 과정(MBA; Master of Business Administration)에 재학 중인 학생들과 금융공학 석사 과정(MFE; Master of Financial Engineering)에서 공부하고 있는 학생들이 운용 및 조사분석의 주축을 이루고 있다. Business Week 지의 2007 11 20일자 보도에 따르면 HSRIF는 경영대학원 졸업생들이 기부한 $250,000 seed money를 사회책임투자 방식의 운용을 통해서 $1,300,000로 증가시킨 바 있다. 이와 같은 HSRIF의 성공 사례가 서울대CSR연구회의 SNUCSR SRI Fund에 많은 영감을 주었음은 물론이다.

 

 

 

SNUCSR SRI 펀드의 운용 방식

 

 

 

 

 


SNUCSR SRI 펀드의 운용 프로세스는 위와 같은 과정으로 이루어진다. 유가증권 시장에서 거래되고 있는 종목 중 상위 40개 종목을 선택해서 이 종목들을 대상으로 네가티브 스크리닝의 과정을 거쳐서 일차적으로 투자 대상 종목들을 선별한다. 다음으로는 UNEP/FI, UN Global Compact, UN Principles of Investment 가입 여부, 그리고 지속가능보고서의 발간 여부를 중심으로 하여 투자 대상 종목들을 선별하였다. 이러한 과정을 거쳐서 선별된 종목들은 SNUCSR SRI 펀드의 투자 유니버스 풀(Universe Pool)이 되었다. 선별된 종목들에 대해서는 추가적인 재무 분석의 과정을 거친 후 최종적으로 투자를 위한 모델 포트폴리오(MP; Model Portfolio)가 완성된다. 그러면 각 단계에 따른 투자 프로세스를 보다 세부적으로 살펴보기로 한다.

 

 

1단계: 시가총액 상위 40개 종목 선정

 

SNUCSR SRI 펀드에서의 투자대상은 시가총액 기준 상위 40개 종목이었다. 투자의 대상을 시가총액 기준 상위 40개 종목으로 한정한 것은 한국 사회의 현실을 감안할 때,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충실하게 이행하기 위해서는 어느 정도의 기업 규모가 필요했기 때문이다. 물론 이로 인해 중소규모 기업들의 CSR 이행 노력이 무시될 수 있다는 점은 차후에 투자 프로세스 보완을 통해 해결할 것이다.

 

 

2단계: Negative Screening 과정

 

대다수의 사회책임투자 펀드들은 반사회적인 사업을 통해서 얻은 수익이 기업 전체 수익의 일정 비율을 초과할 경우, 해당 기업에 대한 투자를 금지하는 배제적 적격심사, 즉 네가티브 스크리닝의 과정을 채택하고 있다. SNUCSR SRI 펀드 또한 이와 같은 네가티브 스크리닝의 과정이 투자 프로세스 내에 포함되어 있다. 네가티브 스크리닝의 과정에서 투자 금지 대상이 되는 산업의 범주로는 포르노 산업, 담배산업, 도박산업, 대부업, 군수산업, GMO 식품 생산 산업, 수질오염 유발 산업, 주류업 등이다. RI팀은 상위 40개 종목 중에서도 네가티브 스크리닝의 대상이 되는 기업들을 발견할 수 있었다. 그 기업들은 KT&G, 두산중공업, 동양제철화학, 대우조선해양이었다. KT&G는 담배산업을 영위하고 있었기 때문에, 그리고 두산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은 군수산업에 관련되어 있었기 때문에 각각 투자 대상에서 제외되었다. 또한 동양제철화학의 경우는 독극물 생산 사업을 영위하고 있었기 때문에 투자대상에서 제외되었다. 결과적으로 네가티브 스크리닝의 과정을 통하여 투자대상에서 제외된 기업은 총 4개의 기업이다. 네가티브 스크리닝을 위한 자료의 획득은 금융감독원의 전자공시시스템(http://dart.fss.go.kr)에서 공시된 각 기업들의 분기 및 반기보고서를 참조했음을 밝혀둔다.

 

 

3단계: 4개 항목을 통한 종목 평가

 

네가티브 스크리닝의 과정을 통해서 선별된 종목들은 UNEP/FI, UNGC, UN PRI, 그리고 지속가능보고서의 발간 여부의 네 가지 항목을 통해 다시 평가되었다. RI팀에서는 UNEP/FI UNGC, UN PRI에 대한 가입 혹은 서명 여부, 그리고 지속가능보고서의 발간여부가 기업의 사회적 책임 이행을 위한 기업 차원의 적극적인 의사 표명에 해당한다고 간주하였다. 참고적으로 UNEP/FI는 유엔 환경계획(UNEP)와 금융 부문이 맺은 일종의 파트너쉽으로 다양한 금융기관들이 가입해 있으며, UNGC는 인권, 노동, 환경과 반부패 분야에서의 기업전략을 글로벌 콤팩트의 10대 원칙과 결합시켜 나갈 수 있도록 하는 틀로써, 다양한 기업들이 가입·참가하고 있다. 또한 UNEP/FI는 지속가능 발전을 위한 금융기관들의 자발적인 모임이며, UN PRI는 코피 아난 유엔 사무총장의 주도로 UNEP/FI와 선진 금융기관들이 모여서 만들어 낸 사회책임투자 원칙이다. 이와 같은 4가지 기준에 근거한 평가의 결과로 SNUCSR SRI 펀드는 총 25개 종목의 투자 유니버스 풀을 완성할 수 있었다. 최고 점수는 금융 섹터의 하나금융지주였다. 평가표는 아래와 같다.

 

 

 

4단계: 재무분석

 

투자 유니버스 풀에 대해서는 추가적인 재무분석을 실시하였다. 재무분석에는 주가수익비율(PER)이나 자기자본이익률(ROE), 및 주당순이익(EPS) 등의 투자지표, 그리고 재무제표에 대한 분석 등이 활용되었다. 재무 분석의 경우는 주로 같은 섹터 내의 경쟁 종목들을 상대적으로 비교하는데 활용되었다. 일례로 IT섹터 내의 삼성전자와 하이닉스, LG전자, LG디스플레이는 3단계 점수가 모두 1점으로 동률을 이루었지만 삼성전자의 재무상태가 가장 양호하다고 판단되었기 때문에 최종 포트폴리오의 IT섹터에는 삼성전자가 포함되었다.

 

  

 

 

5단계: 모델 포트폴리오의 완성

 

이상의 과정을 통해서 최종적인 모델 포트폴리오가 완성되었다. 다만, 모델 포트폴리오 작성에 있어서는 각 섹터 별 고른 분배에 주력했다. 왜냐하면 3단계의 평가 기준들을 살펴보면, UN PRI UNEP/FI 등의 금융 관련 평가기준이 다소 많이 포함되어 있어 금융 섹터에 포함된 종목의 점수가 더 높게 나올 가능성이 있었기 때문이다. 실제로 3단계 평가에서 최고점을 받은 기업은 금융 섹터에 해당하는 하나금융지주였다. 최종적인 모델 포트폴리오에서는 포함된 섹터는 IT, 소재, 산업재, 경기관련소비재, 통신서비스, 금융, 유틸리티, 그리고 에너지 산업이다. 2008 10월의 1차 회의를 통해서 최초로 포트폴리오에 편입된 종목은 삼성전자, 현대제철, 하나금융지주, 한국전력이며, 2008 11월의 2차 회의를 통해서 추가편입된 종목은 롯데쇼핑, SK텔레콤, SK에너지, 삼성물산이다.

 

 

운용과정에서의 피드백

 

작성된 포트폴리오에 대해서는 추가적인 피드백이 시행된다. 피드백의 유형은 크게 두 가지로 하나는 유니버스 풀 내의 종목을 신규로 편입하는 작업이며, 다른 하나는 기존 편입 종목을 포트폴리오에서 제외하는 작업이다. 이 때, 신규 편입 및 기존 종목의 제외를 결정짓는 근거는 환경, 사회, 지배구조 이슈에 대한 기업들의 대응 방식이다. , 유니버스 풀 내에 속한 기업이 3가지 이슈에 대해서 바람직한 대응을 보였을 경우에는 포트폴리오에 신규 편입될 수 있는 것이다. 실제로 롯데쇼핑과 SK에너지, SK텔레콤, 삼성물산의 경우는 ESG 이슈에 대해 긍정적으로 대응하고 있는 상황이 반영되어 신규 편입되었다. 다만 2008 2학기 펀드 운용 과정에 있어서 포트폴리오에서 제외된 종목은 없었다.

 

 

투자전략 종합

 

2008 2학기 SNUCSR SRI 펀드는 사회책임투자의 원칙을 충실하게 준수하여 투자를 실시하는데 가장 큰 주안점을 두었다. , 전술한 바와 같이 자체적인 5가지 평가 기준에 의하여 기업의 비재무적인 요소를 평가하고 이어서 재무적인 요소에 대한 점검을 통해 투자를 실시하였다. 또한 포트폴리오의 수정 및 변경의 과정에 있어서는 ESG 이슈에 대한 분석을 시행하였다.

전세계적인 금융 위기로 인하여 투자에 수반되는 위험이 클 것으로 예상되었기 때문에, 현금 보유 비중은 20%이상으로 유지하기로 하였다. 또한 금융주에 대한 투자는 가능한 그 비중을 낮게 유지하려고 하였지만, 하나금융지주의 경우는 3단계 평가 과정에서 최고 점수를 획득하는 등 기업 차원에서 CSR을 이행하려는 적극적인 의지를 표명하고 있었기 때문에 포트폴리오 종목 내에 포함시켰다.

SNUCSR SRI 펀드는 적극적인 종목 선택의 과정을 통해서 운용을 실시하였다. , 주어진 유니버스 풀 내에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충실하게 이행하는 기업들을 적극적으로 선별하여 투자하고자 하였다. 이와 같은 과정을 통해서 SNUCSR SRI 펀드는 사회책임투자를 통해서 사회에 대한 기여와 투자 성과의 극대화를 동시에 추구할 수 있음을 직접 증명해 보이고자 한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