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CTIVITIES/Projects

삼성SDI, 사회책임투자'청신호'

by SNUCSR 2011. 9. 19.

삼성SDI,사회책임투자‘청신호’

황윤섭 khchoi83@naver.com

 

 

 

 해외의 초일류 기업들은 모두 앞다퉈 지속가능경영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반면 국내 대기업들은 아직 흉내만 내는 수준에 그치고 있다. 세계적으로 이미 보편화된 지속가능보고서를 이제야 몇몇 기업들이 형식적으로 발간하고 있는 실정이다.

 

 

 

삼성SDI, 다우존스 지속가능지수 편입

 

삼성SDI는 좀 다르다. 이미 오래 전부터 지속가능경영을 전사적 차원에서 추진해왔다. 그 노력의 결실로 4년 연속 DJSI(Dow Johns Sustainability Index)에 편입되었다. 편입된 기업 중 전자전기산업 부분에서 3년 연속 최우수기업으로 선정되어 국제적인 모범 사례가 되고 있다.

 

 DJSI는 지속가능경영을 잘하는 기업들만 선별하여 편입한 주가지수이다. 세계 최고 금융정보사인 미국의 다우존스사와 스위스 자산관리사인 SAM사가 공동으로 발표한다. 매년 전세계 상장기업들을 대상으로 평가한다. 일차적으로 규모가 큰 2500여 개 대기업을 선정한다. 그리고 이 기업들의 지속가능성을 평가하여 318개의 기업을 최종 선정한다.

 

 국내 기업으로는 삼성SDI와 POSCO만이 이 지수에 편입되어 있다. 특히 삼성 SDI는 국내 최초로 편입되었고, 산업 내 최우수기업으로 선정되는 등 매우 선도적인 위치에 있다.

 

 

지속가능경영을 선도하는 기업

 

 DJSI는 다양한 평가기준을 토대로 지속가능기업을 선정한다. 삼성SDI는 이 기준을 만족하기 위해 매년사업목표를 정한다. 이를 추진하기 위해 'SM추진사무국'이라는 별도의 부서를 두고 있다. 대부분의 국내기업들에서는 환경경영팀이나 IR부서에서 소극적으로 대처하는 것과 대비되는 모습이다.

 국내 최초로 지속가능보고서를 발간한 것도 삼성 SDI이다. 세계적 기업들 사이에서는이미 보편화된GRI 가이드라인에 따라비재무적 측면의 환경, 사회정보를 보고서에 담고 있다. 기업의 핵심 전략에서도 이러한 노력들이 드러난다. 현재 환경 친화적인 에너지로 각광받는 연료전지 사업을 미래의 핵심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다. 핵심 사업인 PDP제품에서는 EU의 환경규제에 맞춰 납, 6가 크롬 등의 유해화학물질을 전혀 사용하지 않는다.

 

 지속가능경영을 위한 실천에서도 돋보이는 성과를 보이고 있다. S-Partner, 녹색구매 등의 다양한 제도를 통해 협력회사의 지속가능경영을 지원하고 있다. 해외에서는 이미 보편화된 환경회계나 전과정평가 등의 선진 사업들도 시행하고 있다. 이러한 프로세스를 표준화하고 전사적으로 공유하기 위해 별도의 경영정보시스템인 SMIS를 구축하고 있다.

 

 

투자자를 매료시키다.

 

 


 

 삼성SDI와 같이 DJSI에 편입된 기업은 세계적인 대기업이면서, 동시에 잠재된 경영 위험이 적다고 할 수 있다. 때문에 장기투자자나 연기금 운용기관들로부터 뜨거운 주목을 받고 있다. 특히 최근 열풍이 불고 있는 사회책임투자(SRI)에서 DJSI는 대표적인 투자 기법으로 활용되고 있다.

 

 한국 사회책임투자포럼의 김영호 이사장은 전세계 사회책임투자 규모가 4조 달러 이상이라고 말한다.캘리포니아 공무원 연금(캘퍼스)이나 네덜란드공무원 연금(ABP)등은 사회책임투자를 통해 안정적으로 높은 수익률을 달성하고있다. 뒤늦게 사회책임투자에 뛰어든 한국 국민연금도 10개월 간 운용실적이46.3%에 달해 앞으로 투자 규모가 더욱 커질 전망이다. 전세계 PDP제품의 가격이 급락하면서삼성SDI의 주가는 빛을 보지 못하고 있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삼성SDI에 대한 전망을 긍정적으로 보고 있다. 국내 기업 중에는 사회책임투자펀드가 투자할 곳이 마땅치 않다. 국민연금이나 사학재단 등의 기관이 주식투자를 확대한다면 삼성SDI를 피해갈 수 없을 것이란 것이 대다수 전문가들의 전망이다. 사회책임투자는 현재 전 세계적으로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미국의 경우는 1995년 6390억 달러에서 2005년 말 기준 2조 3000억 달러로 10년 사이 투자액이 두 배 이상 증가하여 현재 전체 펀드액의 15% 내외 수준을 유지하고 있으며, 230여 개의 SRI 뮤추얼펀드가 운영 중에 있다.

 

 유럽의 경우는 2003년 기준 3,360억 유로 수준의 SRI펀드가 운영 중이다. 1990년 영국과 스웨덴 등의 국가들이 연기금 사회책임투자법을 통과시킨 것이 유럽의 SRI펀드가 본격적으로 성장하는 계기가 되었다.

 

 가까운 일본의 경우는 1999년 처음으로 SRI펀드가 등장한 이후 현재는 11개의 펀드로 성장하여 2006년 기준 18억 달러의 규모를 갖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2001년 삼성투신운용의 '삼성ECO혼합주식펀드'가 처음으로 시장에 등장하였다. 하지만 당시에는 사회적 관심을 얻지 못하였고, 2006년 장하성펀드의 등장 이후 사회책임투자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추세이다. 현재는 미래에셋 의‘미래에셋3억만들기좋은기업주식펀드’, SH주식운용의‘Tops아름다운주식투자신탁’, 등의 펀드가 운영 중이다. ‘기업책임을 위한 시민연대’,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에코프론티어’와 같은 단체들도 사회책임투자와 관련된 활동을 하고 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