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CTIVITIES/Projects

뜻을 함께하는 글로벌 네트워크, Net Impact

by SNUCSR 2011. 9. 19.

 

 

 

CSR 기획특집 Research

뜻을 함께하는 글로벌 네트워크, Net Impact

 

이지현

 

 

2 9 SNU CSR NETWORK WISH의 대표가 함께 Net Impact 한국 학생 지부의 첫 번째 총회에 참가했다. 1월 말 설립된 한국 학생 지부의 운영 방향을 논의하고, 조직을 구성하는 자리였다. 

 

 

Net Impact의 사회적 변화

 

넷 임팩트(Net Impact)는 비즈니스의 힘으로 세상을 발전시키고자 하는 학부생, 대학원생, 전문가들의 전세계적 네트워크로 비영리 조직(Non-profit Organization)이다. 넷 임팩트는 CSR, 사회적 기업, 비영리 경영, 국제 개발, 환경 지속가능성 영역에서의 현재의 리더 그리고 부상중인 리더들로 구성되어 있다. 사회적, 환경적으로 보다 지속 가능한 세계를 만들기 위해 모인 이들은 네트워크를 형성함으로써 사회에 긍정적인 변화를 일으키고 그것을 확장 시킬 수 있다고 믿으며 실제로 학교, 직장에서 긍정적인 변화를 일으키고 있다. 그렇다면 넷 임팩트는 어떻게 변화를 일으키고 있는 것일까?

 

넷 임팩트는 사회적 변화에 대한 순환적인 이론을 가지고 있다. 멤버들은 미션을 위해 창조적이고 실천 가능한 아이디어를 생산하도록 서로 자극하며  프로젝트의 협동과 실천을 불러일으킨다. 이러한 다양한 활동을 통해 리더들 간의 글로벌 네트워크가 형성, 강화되고 네트워크 내에서의 지식 공유로 멤버들은 긍정적인 사회적 변화를 일으키기 위해 더욱 준비된 멤버로 거듭나 또다시 새로운 멤버 또는 본인이 속한 커뮤니티 내에 아이디어를 제공하거나 실천함으로써 사회적 변화가 보다 확장된다.  <?xml:namespace prefix = o />

 

 

 

Net Impact의 활동

 

넷 임팩트에서 매년 개최하는 Net Impact Conference는 넷 임팩트 회원뿐만 아니라 사회적,  환경적 책임을 다 하는 비즈니스에 관심 있는 학생, 전문가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큰 행사다. 흥미로운 이슈에 대해 사례 연구, 시뮬레이션 등을 진행하며 최신 아이디어와 정보 그리고 새로운 관점을 가지게 되며, 같은 뜻을 가진 2000명이 넘는 수많은 참여자들과 네트워크를 형성할 기회를 가진다. 최신 아이디어와 정보를 공유하고 사업화 또한 넷 임팩트 회원은 웹을 기반으로 한 Learning center를 통해 관련 지식을 습득하며, Career Center를 통해 관련 직업에 대한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다.

 

경영을 포함한 다양한 전공의 학부생과 대학원생, 전문가 등 여러 집단으로 구성된 넷 임팩트 멤버들은 어떠한 방식으로 활동하고 있을까? 넷 임팩트의 자료에 따르면 멤버의 46%가 공공 서비스 또는 봉사활동을 하고 있으며, 39%는 영리 목적 조직에서 일한다. 35%는 대학원에서의 활동을 하며 28% 비영리/NGO에서 일을 한다. 9%는 공공 부문에서 일을 하는 방식으로 활동을 하고 있다.

 

 

Net Impact 조직 구성

 

넷 임팩트는 1993년 비즈니스 능력을 수익 창출뿐만 아니라 사회적 선을 달성하기 위해 활용하겠다는 의지를 가진 MBA 인턴들에 의해 시작되었다. 6개 지부와 100명의 학생들로 시작된 네트워크는 일 년 만에 16개의 지부와 500여명 이상의 학생들로 성장했고 2001년 첫 전문가 지부 시작과 함께 글로벌 네트워크로 발전했다. 2007년 라틴 아메리카, 아시아, 아프리카에서의 지부 시작으로 보다 국제적으로 확장했다.

 

넷 임팩트는 학생 지부, 전문가 지부로 구성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지역에 따른 지부가 존재한다. 지부(Chapter)란 넷 임팩트 연합의 독립적 집단으로 회원에게 교육적인 기회와 함께 커리어를 쌓고 네트워크를 형성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수행한다. 한편 샌프란시스코에 있는 넷 임팩트 본부는 지역 지부를 지원하고 프로그램을 기획, 운영한다. 현재 200개 이상의 지부와 10,000명 이상의 회원이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있으며 Top 30 미국 MBA 프로그램을 포함하여 150개 이상의 학생 지부와 50개 이상의 전문가 지부가 있다. 또한 50여개의 국제적인 지부가 네트워크에 포함되어 있다.

 

 

 

Net Impact Initiatives

 

넷 임팩트는 사회적, 환경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위해 학교, 직장 그리고 커뮤니티에서 비즈니스 툴을 이용할 수 있도록 회원들에게 영감을 주고  (Inspire) , 교육하며(Educate), 준비시키기(Equip) 위해 고안한 Initiatives를 가지고 있다.

 

1 Campus Greening

환경적으로 지속 가능한 캠퍼스를 만들기 위한 프로젝트로 대학들이 경비를 절감하고, 학습 환경을 개선하며, 효율성을 높일 수 있도록 지원한다. 수년간의 시행을 통해 축적된 경험을 바탕으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는데, 막 시작하는 단계의 프로젝트를 위해 프로젝트 양식, 타임라인 등을 제시해 프로젝트 기획과 실행을 돕는다. 이 외에도 그린 빌딩을 통해 교내 건축물의 지속 가능성을 증진하고 교내 식당의 유기농 재료, 공정 무역 재료 사용을 통해 푸드 시스템의 지속 가능성을 제고하는 등 캠퍼스 내 이슈들을 다룬다.   

 

2 Curriculum Change

MBA 커리큘럼 내에 더 많은 사회적, 환경적 이슈를 포함되도록 지원한다. 많은 MBA 학생들이 CSR, 사회적 기업 또는 관련 이슈에 대한 수업의 필요성을 절감하지만, 수업이 부족하다고 느낄 경우 어떻게 커리큘럼을 변화시킬 수 있는지 그 방법을 10단계로 소개한다. 수요를 파악하고 같은 목적을 가진 학생, 교수진, 직원을 모집한 후 사례 연구나 강의 계획서 등 구체적인 수업 자료를 준비하며 커리큘럼을 바꾸는 데 필요한 순서에 맞게 단계를 제시한다.

 

3 Impact at Work

이 프로그램은 사회적 기업가나 CSR 전문가 뿐만 아니라 일반 기업에서 일하는 사회적 사내 기업가도 직장에서 사회적, 환경적으로 긍정적 변화를 일으킬 수 있도록 지원한다. ‘사회적 사내 기업가(Social Intrapreneur)’란 내부의 혁신가로서 자신이 속한 조직에 이익을 주는 동시에 사회적, 환경적으로도 긍정적인 변화를 주는 솔루션을 개발하고 적용하는 사람을 일컫는 용어이다. 직장인이 어떠한 회사의, 어떠한 위치에 있든 직장 내 변화를 만들어낼 수 있도록 기존의 프로젝트 자료를 제공하거나 전문가와 연결해준다. 넷 임팩트가 이베이(e-bay)와 함께 출간한 ‘Making Your Impact at Work’에는 사회적 사내 기업가들이 경험한 실제 사례를 바탕으로 사례 연구와 가이드 라인이 제시되어 있다. 또한 심층 사례 연구에는 맥도날드, 액센추어, 구글 등 다양한 기업에서 사회적 사내 기업가들이 프로젝트를 통해 어떻게 회사를 바꾸어 나갔는지 프로젝트의 계획과 실행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를 제공한다.

 

4 Issues in Depth

넷 임팩트 회원이 업계 선두주자들과 CSR, 비영리 단체 운영, 국제 개발, 사회적 기업, Cause 마케팅 등의 주제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있는 장을 제공한다. 한 시간 동안의 통화를 통해 회원들은 최근의 업계 동향과 뜨고 있는 주제에 대해 배울 수 있다.

 

5 Net Impact Challenge

매년 열리는 넷 임팩트 챌린지는 회원들간의 프로젝트 경합 대회다. 대부분의 대회가 대학 관리자나 기업 책임자의 업적에 집중하였다면, 넷 임팩트 챌린지는 직원과 학생이 주도한 프로젝트에 대해 구성원의 노력과 성과를 평가하고 시상한다. 프로젝트에 의한 캠퍼스, 직장, 커뮤니티에서 일어난 양적, 질적 변화를 측정, 평가하고 프로젝트의 창의성 그리고 장기간 지속 가능성을 기준으로 삼아 최종 평가한다.

 

6 Net Impact Undergrad

2007년 학부생 의견 조사에 따르면 87%의 학생들은 비즈니스 리더들이 사업 결정을 할 때 사회적, 환경적 결과를 고려해야 한다고 믿고 있으며, 77%는 커리어에 있어서 언젠가 사회적 책임을 수행하는 직업을 갖고 싶다고 응답하였다. 이러한 학부생의 상당한 수요에 따라, 미국과 캐나다에 학부생 지부를 늘렸으며 가나를 포함한 여러 나라의 캠퍼스에 지부를 설립했다. 학부생들은 CSR, 사회적 기업 외에도 비즈니스가 세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만들어내기 위해 어떻게 활용되는지 관련된 주제들을 교육 받고 토론하며 넷 임팩트 MBA와의 멘토쉽 프로그램에 참여하기도 한다.

 

 

 

앞서 이야기한 여섯 가지 외에도 넷 임팩트는 커뮤니티를 돕기 위한 자원봉사의 일환으로 회원들에게 마케팅, 사업 기획/운영, 전략 기획을 컨설팅해주는 프로젝트를 수행할 기회를 제공하며 다른 NPO에 비즈니스 기술을 전해주기도 한다.  

 

 

Net Impact Korea

 

한국에서는 기존의 소셜 벤처, 사회적 기업을 중심으로 넷 임팩트 한국 전문가 지부가 운영되고 있었으나 학생 지부는 부재했다. CSR, 사회적 기업, 소셜 벤처에 관심을 가진 단체들끼리 모이고자 하는 여러 차례의 노력이 있던 와중에 넷 임팩트에 가입할 기회를 가지게 되었고 대학생 조직의 노력 결과 서울대학교의 WISH, 국민대 지속가능경영 동아리 COBICS가 학생 지부를 설립하였다. 이 외에도 SNUCSR NETWORK, 대안벤처 프로젝트 Nexters 등 다른 몇몇 단체들이 넷 임팩트 지부 설립에 관심을 가지고 넷 임팩트 한국 학생 지부 연합체 총회에 참여했다.

 

대학 단체들이 연합체 형태로 넷 임팩트 코리아에 참여할지 혹은 각 단체마다 학교별로 지부를 가지게 될지 아직은 불확실하다. 현재까지 넷 임팩트의 전례로 미루어 보아 각 학교별로 지부를 설립하는 것이 일반적이며 학생 지부는 각 단체의 분야에 맞는 프로젝트를 수행하며 정기적인 넷 임팩트 텔레 컨퍼런스에 참여한다. 또 넷 임팩트 전체 행사에 참여하고 활동사항을 전달하는 역할을 하게 될 것이다. 

 

CSR, 사회적 기업, 소셜 벤처 등 각 단체들의 주안점은 다르지만 지속 가능성이라는 하나의 큰 주제 아래 모여 함께 힘을 모으고 실천하는 학생 네트워크가 탄생하였다. 전문가 지부와 지속적인 협력을 할 것으로 예상하며 넷 임팩트 한국 학생 지부가 한국 사회 또 더 나아가서는 세계에 변화의 바람을 불어넣을 수 있기를 기대한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