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CTIVITIES/Projects

SRI Fund의 핵심은 수익성이다.

by SNUCSR 2011. 9. 19.

"SRI Fund의 핵심은 수익성이다"

강현수(lucidfall83@gmail.com)

  

 우리는 SRI도 기본적으로 펀드의 본질에서 벗어날 수 없다는 점을 주목해야 한다. 투자의 관점에서 볼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수익률이고 SRI 또한 이 문제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

 

 아무래도 사회책임투자는 일반적인 포트폴리오보다 변동성이나 수익률이 뒤쳐질 수 있다. SRI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한 여론조사를 보면, SRI펀드의 수익률이 업계 평균보다 떨어질 경우 지지가 현격히 떨어진다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이 때문에 현제의 SRI 펀드들은 일반적인 포트폴리오로 구성한 후, 일부분만을 떼어서 사회책임투자를 하고 있다. 대규모 자산을 운용하는 입장에서는 어쩔 수 없는 판단이다. 이런 식으로 SRI 펀드에 투자가 늘어나면, 사회책임투자의 비중도 같이 오를 수 있다.
수익률이 받쳐줘야 SRI도 활성화될 수 있는 것이다.

 

 최근 국민연금이 SRI의 형태로 운용되어야 한다는 주장이 거세다. 연기금이 SRI를 통해 고수익을 올린 미국과 영국 등의 사례는 시사하는 바가 크다. 그러나 노동단체나 시민단체에서 주장하는 것처럼 국민연금이 기업에 압력을 행사하는 펀드가 되어서는 곤란하다. 정부가 국민연금 운용에 간섭하여 시장을 통제하려들 우려가 있다. 또한 안정성 면에서도 문제가 있다. 대부분의 은퇴노인의 경우, 국민연금에 대한 의존도가 상당히 높다. 국민연금의 안정성은 곧 은퇴생활의 안정성으로 직결되는 것이다.

 

 SRI를 사회전반에 활성화시키기 위해서도 수익률은 매우 중요하다. 국민연금의 경우도 SRI를 하기 위해서는 국민의 동의를 얻어야 하는데, 수익률만이 여론의 지지를 이끌어 낼 수 있다. 또 현재 SRI 로 선택된 종목들을 보면 업종 대표주들이 대부분 이다. 결국 기존의 일반 펀드들과 별 차이가 없다. 각 분야에서 숨겨진 친사회적 기업들에 적극적으로 투자하기 위해서는 SRI 평가기준을 윤리성을 토대로 구성해서는 안 된다. 철저히 재무적인 내용으로 재해석하여 기존의 포트폴리오보다 높은 수익률과 낮은 변동성을 추구해야 할 것이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