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CTIVITIES/Projects

SRI Fund는 기업을 골라 담는다.

by SNUCSR 2011. 9. 19.

"SRI Fund는윤리적인 기업을 골라 담는다."

황윤섭(oojooi8@snu.ac.kr)

 

 

2006년 4월 코피아난 UN 사무총장은 'PRI(Principle for Responsible Investment, 사회책임투자원칙)를 발표하였다. 이 원칙이 뉴욕증권거래소에서 처음 발표된 이후, 수많은 금융기관들이 이 원칙에 동참하고자 서명했다. 전 세계 약 4000조원에 달하는 80여개 금융기관들이 참여하고 있다.

 UN PRI는 6개 원칙, 33개 세부 실천프로그램을 담고 있다. 이 원칙들은 금융기관, 각국 정부, 시민단체, 학계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이 협의하여 만들었다. UN차원에서 이러한 노력을 하는 것은 그만큼 SRI의 윤리적인 의의가 크기 때문일 것이다. 이 원칙의 골자를 보면 투자의사결정시 ESG이슈를 반영하겠다는 것이다. ESG는 환경(Environment), 사회적(Society), 지배구조(Governance) 등의 세 가지 측면의 사회적 책임을 압축해서 나타내는 용어이다. UN PRI에 가입한 금융기관들은 투자대상기업에 ESG관련 정보를 요구해야 하며, 투자의사결정시 ESG이슈에 대한 평가를 반영해야 한다.


 현재 SRI FUND는 기본적으로 UN PRI와 방향을 함께하고 있다. ESG이슈에 대한 관리를 평가하여 투자하는 방향으로 합의가 이뤄지고 있다. 이는 기업을 전반적으로 평가한다는 것이고, 이는 곧 기업의 윤리성과 직결된다. SRI FUND에 편입되기 위해서 기업들은 ESG측면에서 두루 좋은 성과를 보여야 한다. 단순히 주가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특정 이슈만을 잘 관리하는 것으로는 부족하다. 반대로 노조문제를 안고 있는 삼성계열사처럼 특정 이슈에서 문제가 있더라도 ESG전반에서 노력을 하면 편입 대상이 된다. 이러한 ESG 전반의 노력들을 재무적인 내용으로 환산할 수 있다면 이상적이겠지만, 그것은 불가능하다. ESG 전반의 노력은 경영철학에서 비롯된 하나의 윤리성이라 비가시적이기 때문이다. SRI FUND는 기업의 인격과 내부적인 면역시스템을 평가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직원을 채용할 때, 굳이 면접을 보는 이유와도 같은 맥락이다.


 SRI가 투자인 이상, 그 목표가 수익을 극대화하는 것이란 점은 너무나 당연하다. 일부 시민단체나 종교단체가 주주행동을 위한 도구로 조성한 펀드와는 별개이다. SRI는 철저히 장기적인 관점에서 안정적인 수익을 달성할 수 있는 투자 기법이다. SRI FUND 투자자들의 의도가 윤리적일 필요는 없다. 다만 기업을 평가할 때 윤리성을 평가요소로 반영하는 것이다. SRI는 돈과 UN차원의 정의가 운이 좋게도 합의한 흔치 않은 획기적 만남인 것이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