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CTIVITIES/Projects

기업과 사회를 잇는 CSR컨설턴트

by SNUCSR 2011. 9. 19.

기업과 사회를 잇는 CSR컨설턴트

감승환 haewoonjjang@hanmail.net

 

 

 맥킨지(McKinsey & Company), 보스턴컨설팅그룹(BCG), 액센츄어(Accenture)... 경영 자문 컨설팅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이라면 한번쯤 들어봤을 법한 회사들이다. 최근 많은 학생들이 이러한 컨설팅회사 취업에 관심이 뜨겁다.

 

 

CSR에도 컨설팅이?

 

 그런데 CSR 분야에도 컨설팅이 있다? 흔히 CSR 관련 직업이라고 하면 기업 사회공헌팀 정도를 떠올리기 쉽다. 그러나 최근 기업들이 CSR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CSR 관련 프로그램이나 기업 전략을 수립하면서 CSR 컨설팅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고 있다. 실제로 국내의 많은 대기업과 공기업들이 CSR 컨설팅 업체의 자문을 받고 있다.

 

 

어떤 일을 하는가?

 

 그렇다면 CSR 컨설턴트가 하는 일은 어떤 것이고 우리가 CSR 컨설턴트가 되기 위해 쌓아야 할 역량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이런궁금증을 가득 안고 CSR 전략컨설팅, 진단, 교육을 주 사업으로 하는 라임글로브의 서동혁 컨설턴트에게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서동혁 컨설턴트는 컨설턴트의 주 임무를“기업과 사회의 발전에 동시에 도움이 되는 공유가치를 발견하고 그에 따른 기업의 중장기 전략을 수립하는 일”이라고 말한다. 즉 기업의 활동과 사회적 가치의 추구가 WIN-WIN할 수 있는 교차점을 찾자는 의미이다.

 

 구체적인 사업 분야로는 전체적인 사회공헌 전략 수립, 공익마케팅, 사회공헌 교육, 정보화시스템 구축 등 여러 영역에 걸쳐있다고 한다.

 

어떤 자질이 요구되는가?


CSR 전략컨설팅은 일반 기업전략 컨설팅과는 달리 더 세부적인 지식이 요구된다. CSR의 세부 분야인
지배구조, 인권, 노동, 소비자, 환경, 지역사회 등 전분야에 걸쳐 깊이 있는 이해가 필요한 것이다. 기업과 사회를 동시에 이해할 수 있는 균형 잡힌 시각 또한 매우 중요하다. 경영, 경제 전공자들은 사회적 이슈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고, 타전공자들은 반드시 경영, 경제에 대한 지식을 갖출 필요가 있다고 충고했다.

 

 

CSR 컨설팅의 전망


최근 국내 기업들의 사회공헌 열풍이 거세다. 대부분의 기업들이 막대한 자금을 들여 사회공헌 사업을
펼치고 있다. 그러나 여러 기관들의 설문조사를 보면,여전히 기업들의 사회공헌이 부족하다는 결과가 대세다. 그렇기 때문에 사회공헌도 전략적으로 접근할 필요가 있다. 기업들도 이러한 실정을 잘 알고, 이에 대한 해결책도 필요로 하고 있다. 이에 능력 있는 많은 대학생들이 기업과 사회를 잇는 다리가 되길 조심스럽게 기대해본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