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가정을
위한 모국도서 지원 |
각국 언어로 출판된 도서 기증. 이주노동자/재한 외국인에 대한 문화와 환경 존중. 다문화 외국인에 대한 인식 제고에 기여. |
다문화가정
고향방문 지원 |
고향소개, 사연
등을 올리면 추첨을 통해 고향 방문 왕복항공권 무료 증정. |
외국인
승무원 가족 초청 행사 |
외국인 승무원의 가족을 초청하여 한국 문화 체험 행사. |
다문화가정과
함께하는 아시아나 바자회 |
임직원들이 기증한 물품으로 다문화 가정과 함께 개최. 수익금의 일부로 다문화 가정을 위한 모국도서를 지원. |
사회적
배려 대상자 전형 실시 |
금융권 최초로 자립형 사립고 ‘하나고등학교’ 건립. 입학전형에서
다문화 가정 자녀 등 소외계층 20%이상 선발. |
다문화가정
지원 사업 |
-하나 Kids of asia 행사: (다문화가정 자녀 대안교육 프로젝트)어머니 나라와 아버지 나라의 문화와 언어를 균형감 있게 학습하도록 지원 -양국어 병기 동화책
출간 |
문화체험
행사 개최 |
전통음식 체험, 인형극
공연, 유물 전시회 |
외국인
근로자를 위한 금융서비스 제공 |
-현지어로 상담 가능한
전담 상담 센터 운영. -외국인 근로자 밀집지역에
언어별 서비스 안내서 및 가입 신청서 비치. -베트남, 몽골 등 현지 은행과 제휴 맺어 해외송금 수수료 인하. |
사랑의 다문화 학교 (2년간 무상교육) |
언어영재교육 |
-대상: 초등학교 1-6학년. -이중언어 교육 (중국어반 20명 / 베트남어반 20명) -과학/수학/지리 등의 교과내용을 해당 언어로 학습. |
과학인재과정 |
-대상: 초등학교 5-6학년 / 중학교 1-2학년 -화학, 물리 등 기초 과학을 바탕으로 실험 실습 교육. |
|
다문화
가정 청소년 지원 |
경기도 소재 안산이주민센터에서 운영하는 방과 후 학교를 방문하여
학용품 전달. |
[그룹중점사업] |
글로벌투게더음성 |
-우리 사회에 적응을 마친 이주여성과 전직 교사, 사회복지사 등을 고용해 한국어 및 한국문화 교육, 생활 및 심리
상담, 자녀보육 및 방과후 과외 지도, 지역사회 화합
이벤트 등을 개최해 다문화가족을 체계적이고 실질적으로 지원 |
[강북 삼성병원] |
저소득층 종합건강검진 무료 지원 |
-저소득층 다문화가정 50가구 100명의 부부를 대상 -실제 병원에서 시행하는 종합검진을 무료 지원 |
[삼성전자] |
글로벌 엔젤스 봉사활동 |
- 외국인 임직원들을 대상으로 한국문화체험과 봉사활동
참여를 병행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마련해 한국생활 적응을 도움. |
[제일모직] |
다문화가정 돕기 프로그램 |
-희망나눔 아나바다 자선바자회 개최하고 의류 2500점을 기부 -수익금으로 캄보디아 출신 결혼이주여성 11가족의 외가 방문 프로젝트 진행 |
[삼성SDS] |
인터넷 활용 및
IT교육 |
-2009년 9월
다문화가족을 위한 IT봉사단 발족 |
구분 |
목적 |
||
기업광고 |
기업소개 광고 |
기업의 경영이념이나 자세, 활동내용이나
업적에 대한 내용을 알림으로써 기업에 대한 호의적인 태도를 형성하고 이미지 제고. |
|
사회책임광고 |
공익성 광고 |
기업의 정체나 이미지가 드러나지 않고 공공의 문제에 초점을 맞추고, 건전하고 올바른 사회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한 광고로 공공의 이득을 도모. |
|
사회책임 활동광고 |
기업 스스로가 참여하는 사회문제나 기업의 사회공헌 활동, 지역사회봉사, 사회책임경영등을 소재로 한 광고로 기업이 지원하는
사회공헌 활동에 대한 대중의 관심과 기업이미지의 제고. |
3.2. 다문화 사회책임광고 사례분석
(나레이션&자막)사랑해요 코리아. (나레이션&자막)사랑해요 LG
구분 |
사회책임활동 광고 |
공익성 광고 |
사례 |
아시아나, LG(2) |
하나금융그룹, LG(1), 삼성 |
내용상 특징 |
- 다문화 가정 아동들 대상으로 한 사회공헌 활동과 관련된 영상 - 사회공헌 활동을 자막, 나레이션 등으로 직접적 표현 - 기업 특징 강조 (아시아나) - 다문화가정 아동들을 잠재적 고객으로 생각 (아시아나) |
- 다문화 가정 아동들을 다룸 - 다문화 가정 아동들의 ‘한국 사랑’, 한국에 대한 자부심,
자긍심 강조 - 더 큰 대한민국, 단합된 대한민국 강조 - 다문화가정 육성 정책 방향과 연관 |
표현상 특징 |
- 밝고 경쾌하며 친근한 느낌 - 사실적, 구체적 - 아동들은 사회공헌 ‘대상자’로 소극적 출연 - 항공기, 스튜어디스, 지구본 책→: 항공사 연상시킴 |
- 감동을 주고자 함 - 따뜻하고 진지한 나레이션 및 자막 사용 - 아동이 주축이 되어 능동적, 적극적 출연 - 영상(하나, 삼성) 및 애니메이션(LG) 사용 -기업 로고 색깔로 무의식적 기업 인식 유도 |
'ACTIVITIES > Projects' 카테고리의 다른 글
‘포스코와 함께하는 지속가능 경영 산학연구’ 학생자율세미나 (0) | 2013.02.25 |
---|---|
ECO PROJECT: 정유업체 환경공헌활동 제안 (0) | 2012.01.18 |
기업의 다문화 CSR활동과 사회책임광고 (1) | 2012.01.18 |
Interview 지속가능성의 전도사, 아시아 에너지환경지속가능발전연구소 김기호 소장님 (0) | 2011.09.19 |
[북리뷰] 코드 그린 Code Green (0) | 2011.09.19 |
백년기업의 조건 (0) | 2011.09.19 |
예전에 SNUCSR 활동했던 심수정이에요^^ 회사에서 업무하면서 CSR 관련 정보 찾다가 우연히 오게 됐는데, 너무 잘 정리되어있어서 '어디 홈페이지지?' 하고 봤더니 SNUCSR 이네요 ㅎㅎㅎ 정말 반갑네요!
답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