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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CTIVITIES/Projects

ECO PROJECT: 정유업체 환경공헌활동 제안

by SNUCSR 2012. 1. 18.


ECO PROJECT: 정유업체 환경공헌활동 제안

8기 정현영

9기 서진원

10기 심혜영

10기 오규진 

10기 하유진

10기 조익수


1. 들어가며


   원유 한 방울이 생산되어 소비될 때까지 환경에 어떤 영향이 발생할까? 시추단계만 생각해보더라도 배기가스 문제에서부터 해양생태계의 파괴, 기름유출의 위험까지 여러 다양한 시나리오가 떠오를 것이다. 실제로 BP나 Shell등의 국제적인 기업들은 원유 시추 시 발생하는 분진이나 배기가스 및 해저소음까지 차단하는 등 환경오염을 방지하기 위해 이미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다. 하지만 여기에 그쳐서는 안 된다. 원유는 소비하는 과정 그 자체가 환경오염으로 이어지는 제품이므로 근본적으로 소비자가 제품을 어떻게 소비하는가도 고려하지 않을 수 없다. 이제 기업들은 상품이 생산되어 유통되고 소비되어 마침내 폐기될 때까지 모든 측면에서 환경 영향을 평가해야 한다. 즉 제품의 생산에서 소비까지 전 과정(Life Cycle)을 기업에서 책임질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때문에 비단 공동체를 위한 책임의식에서뿐만이 아니라 전략적인 측면에서도 소비자를 적절한 방향으로 유도할 수 있는 방안이 마련되어야 한다. 

현재 국내 정유업체들은 환경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다방면으로 노력하고 있지만 이런 활동들은 판매이전 단계까지만 이루어지고 있었다. 이 점에 착안하여, 이번 연구는 판매 이후 소비자와 함께 환경변화에 책임을 질 수 있는 활동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P&G 팸퍼스는 소비자와 연계된 활동으로 성공한 기업인데, 기저귀를 판매하는 동시에 '아기 바로 뉘어 재우기'로고를 신생아용 기저귀의 고정 테이프에 새겨서 부모와 보육사가 즉각 인지할 수 있도록 조치하였다. 이것을 150만명의 신생아 산모들에게 전달하고 교육용 우편물도 250만명의 엄마들에게 전달해줌으로써 그 당시 북미 대륙에서 발생하는 12개월 이하 유아 사망의 주요 원인 중 하나인 유아급사증후군을 줄일 수 있었다. 그 결과 기업의 선호도가 증가해 매출이 증가했다. 이 사례를 통해 우리는 소비자와 함께하는 프로그램이 기업의 가치제고와 사회문제를 동시에 해결할 수 있다는 것을 배울 수 있다.


2. 정유업체의 환경대응활동과 환경공헌활동


   프로젝트를 제안하기 전, 우리는 현재 정유업체가 하고 있는 환경대응활동과 환경공헌활동을 조사하였다. 정유업체의 환경대응 활동은 수송, 정제, 생산 크게 3부분으로 나눌 수 있다. 수송과정에서는 이중선체 원유선을 이용하여 수송 과정 중에 발생할 수 있는 기름유출을 최소화하고 있었고 정제부분에서는 대표적으로 환원장치를 사용하여 산성비의 원인인 질산화, 황산화 가스배출을 최소화 하고 있었다. 마지막으로 생산부분에서는 고급휘발유를 생산하는 등 효율성이 높고 불순물이 적게 든 제품을 생산하고 있었다. 

   이와 더불어 정유업체가 하고 있는 환경공헌활동을 알아보면, 주로 공장이 있는 지역사회와 협력관계를 이루어 공장 주변 하천 정화활동 등을 하고 있었다. 또한 각 정유업체별로 주제를 정해 환경공헌활동을 하고 있었는데, 가령 S-oil의 경우 천연물 지킴이 캠페인, 현대오일뱅크의 경우에는 UCC 공모전, 글쓰기 그림 그리기 대회 등을 개최하고 있었다. 환경부문 사회공헌활동의 경우 석유에서 기인한 오염을 책임지는 활동보다는 비교적 석유와의 관련성은 적되 전반적 환경오염에 대한 경각심을 일깨우는 활동을 추진하고 있었다. 이는 정유업계를 제외하고도 어떤 기업이든 할 수 있는 일로 정유업계만이 특별히 할 수 있는 프로젝트가 부재함을 알 수 있었다. 

   조사내용을 토대로 정유업체의 환경대응활동과 환경공헌활동을 평가해보면, 각 기업들이 판매 이전까지는 매년 환경경영에 투자를 늘리는 등 지속적인 연구와 개발을 하며 환경보호를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하지만 판매 이후에 환경오염에 책임을 지는 활동이 없었다. 환경공헌활동의 경우 지역사회와 협력하거나 환경보호를 위해 일하고 있는 사회적 기업을 지원하는 등 대체로 소극적인 활동을 하고 있었다. 

  이에 우리는 판매 이후에 소비자와 함께 할 수 있고, 경제적 가치와 사회적 혜택을 동시에 추구할 수 있는 전략적 사회공헌활동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프로젝트를 제안하기 전 전략적 사회공헌활동에 대해 간단히 소개하고 이야기를 전개하고자 한다. 


3. 전략적 사회공헌활동


   전략적 사회공헌활동이란 기업역량을 최대한 발휘하면서 사회적 필요를 충족시킬 수 있는 활동을 찾고 그것이 일상적 경영활동과 같은 맥락에서 이루어지는 활동을 말한다. 전략적 사회 공헌활동의 등장은 기업들이 사회공헌활동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과거에 기부의 형태를 띠었던 소극적인 공헌활동에서 벗어나 사회에 대한 투자의 개념으로 바뀌고 있으며, 사업과 사회공헌 활동을 통합해 시행하고 있다. 기업의 상품 및 서비스의 질과 가격이 비슷한 상태에서 사회공헌활동을 통해 기업의 이미지를 제고하면 경쟁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다고 생각된다. 

 

   사회공헌활동은 왼쪽의 표에서 볼 수 있듯이 경제적 혜택과 사회적 혜택의 정도에 따라 4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이 중 공유가치형은 제품과 서비스를 통해 사회문제해결과 기업 가치창조를 동시에 추구하는 활동으로, 최근 CSV(creating shared value) 개념이 등장하면서 기업들이 추구하는 사회공헌활동의 방향으로 자리잡고 있다. CSV는 공동가치창출이라는 의미로 기업의 경제적 이익에 비례한 만큼 사회적 혜택을 베푸는 것을 의미한다. 이런 추세를 감안하여 우리 연구는 정유업체에서 경제적 이익을 고려하면서도 사회적 혜택이 큰 프로젝트를 제안하고자 한다. 


4. E. C. O.  Project


   우리가 제안하는 프로젝트는 경제적, 사회적 혜택을 동시에 추구하면서 특히 소비자의 참여도를 높이고자 하였는데, 정유회사의 특성상 소비자와 관련된 부분은 자동차 연료이기에 이와 관련해서, 정유회사가 기름만 파는 것이 아니라 친환경 운전법 및 연비 절감 운전법을 알려줄 수 있는 환경교육 공헌 프로그램을 기획하였다. 기름을 파는 회사가 기름을 적게 쓰는 방법을 가르쳐주는 것이 낯설게 느껴질 수도 있지만 사회공헌 프로그램은 한 달, 1년이 아니라 수 십 년을 내다보는 일이기에 이는 장기적으로 기업의 가치를 높이고, 타 회사와의 경쟁에서 우위를 차지하게 해 줄 것이다. 또한 이 프로그램을 통해 기업은 지역 사회의 사랑을 받으며 지속 가능한 경영의 토대를 마련할 수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환경교육을 누가, 누구에게, 어떻게 할 것인가? 우리는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교육을 위해 E.C.O Project라는 프로젝트를 기획하고, 세 가지 하위 프로그램을 구상하였다. 이 세 프로그램은 교육대상과 방식에 의해 구분된다. 먼저 Education은 새내기 운전자를 위한 친환경 운전법 교육 프로그램이다. Counseling은 실제 운전자를 위한 에코 컨설턴트의 상담프로그램이다. 마지막으로 Olympic은 연비왕 올림픽으로, 운전자들이 앞의 두 프로그램을 통해 얻은 지식을 통해 친환경 운전법을 지속적으로 실천할 수 있도록 돕는 프로그램이다. 각각의 프로그램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4.1. Education- 새내기 운전자 친환경 운전방법 교육


   새내기 운전자를 대상으로 한 교육 프로그램은 실제 운전 초기 단계에서의 교육을 통해 자연스럽게 친환경 운전을 습관화하고 이를 통해 환경 보호 및 에너지 절감에 동참하도록 하는 데 의미가 있다. 현재 운전학원에서는 운전 법에 대한 이론과 강의가 대부분을 이루고 있고, 친환경 운전 방법 및 연비 절감 방법에 대해서는 강의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먼저 운전면허학원과 연계하여 이론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2차 교육장(학원 내 혹은 외부)에서 실제 교육이 이루어진다. 

 

이 프로그램의 장점은 운전자의 입장에서는 손쉽게 비용을 들이지 않고 고급 정보를 얻을 수 있다. 기업의 입장에서는 이 새내기 운전자들은 모두 정유회사의 잠재적인 고객이므로 중요한 홍보의 기회가 된다. 이러한 친환경 교육은 운전자들에게 해당 정유회사가 친환경기업이라는 이미지를 심어줄 수 있고, 이는 기업의 브랜드 가치 상승으로 이어져 기업의 잠재적 매출이 증가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 


4.2. Counseling – 에코 컨설턴트 상담 프로그램 


   에코 컨설턴트 상담 프로그램은 차량을 소유하고 있는 운전자들에게 주유소에 배치된 에코 컨설턴트가 연비절감 운전 방법 및 차량 관리법에 대한 교육 및 상담을 진행해 주는 프로그램이다. 에코 컨설턴트는 정유회사에서 교육을 받아 파견된 친환경 운전법 및 차량관리 전문가이다. 이들은 온라인, 오프라인을 통해 컨텐츠를 개발하고 보급하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에코 컨설턴트라는 연비 전문가를 통해 신뢰성 있는 지식을 전달할 수 있다는 점이 장점이다. 

 

   또한 이 프로그램은 운전자들에게 주유소 내에서 손쉬운 교육 및 상담을 제공함으로써 친환경 운전교육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며 심리적인 부담감을 낮출 수 있다. 기존 연비절감 운전 방법 및 차량 관리법은 인터넷 웹사이트를 비롯한 자동차 동호회 등에서 교류가 이루어지고 있어 정보 획득에 장벽이 있었다. 물론 이 친환경 운전교육에 대한 수요자 예측이 어려운 것이 사실이고, 에코 컨설턴트 양성을 위한 전문 프로그램 개발에 대해서는 좀 더 논의되어야 할 것이다. 


4.3. Olympic –연비왕 올림픽


   세 번째 프로그램은 바로 연비왕 올림픽이다. 아마 많은 사람들이 “연비왕”이라는 말을 들어본 적이 있을 것이다. 이는 최근 사람들의 연비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연비왕 선발대회 및 이와 유사한 여러 행사가 개최되어왔다. 하지만 이는 주로 자동차 회사의 자사 제품 홍보를 위한 일회성 이벤트에 불과했다.


   우리가 제안하는 연비왕 올림픽은 실제로 운전자들이 지속적으로 연비와 환경에 관심을 가지고, 이러한 친환경 운전을 습관화하는데 의미가 있다. 또한 이 올림픽이 운전자 들의 연비와 환경보전에 대한 노하우를 서로 공유하는 장(場)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기를 기대한다. 

   본 연비왕 올림픽의 진행 방식은 매달 일정 인원으로연비왕 올림픽에 출전할 운전자를 추첨하고, 참가자에게 에코인디케이터를 지급한다.에코인디케이터는 자동차 운전시 발생하는 모든 고장정보, 연료소모량정보 등을 운전자에게 알려주는데 이 기계를 통해 각 운전자들의 연비정보를 수합하고 홈페이지 또는 스마트폰어플에 순위와 연비현황을 게재한다. 이 결과를 통해 매달 우수 연비왕을 선발하게 된다. 

   이 프로그램은 참여하는 운전자들에게 자신들의 운전습관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해주며, 경쟁이라는 요소를 통해 즐거움과 성취감을 느끼게 해준다. 또한 지속적인 친환경 운전법 실천에 강한 동기가 된다.


4.4. 세 프로그램의 시너지 효과


   지금까지 에코 프로젝트의 세가지 하위 프로그램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중요한 점은 이 프로그램 각각이 장점과 효과를 가지고 있을 뿐 아니라 아래 그림과 같이 서로 긴밀하게 연결된다는 점이다. 이는 전체 프로그램의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 시킨다. 


4.5. Why ECO Project?


   그렇다면 우리가 왜 에코 프로젝트를 선택해야 하는 것일까? 먼저 우리와 같이 일반 소비자의 입장에서는,간편하게 비용을 들이지 않으면서 친환경 운전방법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으며, 이를 실천하는 과정에서 연비절감으로 인한 경제적 이익을 볼 수 있고, 지구환경 보호에 공헌을 하는 뿌듯함도 느낄 수 있을 것이다.그리고 정유사의 입장에서는 단순한 1회성, 기부성 사회공헌이 아니라 소비자와 함께하는 사회공헌활동을 진행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기업의 이미지 상승효과를 볼 수 있고, 이는 잠재적인 매출 증대와 이어진다. 정부측에서는 전체적인 에너지 절감 효과를 얻고, 절감된 CO2로 탄소배출량 감량의 부담이 줄어든다.또한 지구온난화가 날로 심각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요즘, 이산화탄소 배출량의 감소는 기후변화 억제에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ECO Project 중 연비왕 올림픽 프로그램을 1년 동안 시행하였을 때 어떤 사회•경제학적 효과가 기대되는지 살펴보겠다.[각주:1] 매달 200명씩 참가자를 추첨하고, 참가자 수는 계속 누적된다. 먼저 1년간 절감되는 연료량은 236,600L이다. 수치적으로는 잘 와닿지 않지만, 이를 비용으로 환산하면 약 4억 7천만 원에 해당한다. 또한 이는 소나무 22만 그루를 심는 효과와 같다.

 

1년 시행

2년 시행

절감되는 연료량(L)

236,600

910,000

절감되는 비용()

477,267,230

1,835,643,194

소나무 심는 효과(그루)

220,800

5,520,000


4.6. 한계점

   이 프로젝트가 성공을 거두기 위해서는 정보와 비용분야에서 더 연구가 이루어져야 될 것이다. 친환경 운전 방법 및 연비에 대한 종합적이고 전문적인 정보의 축적이 필요하고, 기업에서 프로젝트를 시행하는데 필요한 에코 컨설턴트 고용 및 에코 indicator 보급 등을 위한 재원 마련 방안도 생각해 보아야 한다. 
 

5. 끝마치며
 

   우리가 기획한 ECO Project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소비자와 기업의 연대가 필요하다고는 하나, 이는 어디까지나 정유회사를 위한 것이다. 이 제안은 기업이 이익을 추구하기 위한 하나의 경영전략일 뿐일지도 모른다. 그러나 환경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모두의 참여가 필요하다. Eco Project는 연비 절감이라는 경제적인 이익이 있을 뿐만 아니라 운전자의 환경의식을 고취시킴으로써 이산화탄소, 메탄 등의 전 지구적인 온실가스를 줄일 수 있는 변화로 이어질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이러한 정유업의 CSR은 전략적인 경영 수단이라는 측면보다는 진정성이 앞서야 할 것이다. 중요한 것은 우리가 원하고 누리는 것만큼 우리의 후손들도 누릴 수 있도록, 환경을 아끼고 보전해야 한다는 것이다. 지속 가능한 환경을 위해서 기업뿐 아니라 정부, 또 우리 개개인 모두가 함께 노력해야 할 것이다. ECO Project가 아니더라도 이 기사를 읽는 독자들이 친환경 운전을 시작하고 다른 사람들에게 전파한다면, 그것이 바로 에코프로젝트의 시작이라 생각한다.

  1. 주요 산출 근거 ; 1인당 평균 주행거리, 평균 연료 절감량 (교통안전관리공단), 휘발유가격(한국석유공사/11.11.19), EUA 탄소가격(Point Carbon, 외환은행 / 11.11.19)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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