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CRUITING

[2021-2] 30기 모집안내

by SSBM 2021. 9. 1.

 


서울대학교 지속가능경영학회(SNUCSR)에서 30기 신입 회원을 모집합니다.

 

*온라인 설명회 : 9월 5일(일) 9:00PM

 

*모집대상 : 학과•학번 불문 최소 1년 연속 활동 (계절학기 포함)이 가능한 서울대학교 소속 대학(원)생

*지원기간 : 9월 1일~9월 8일 10:00PM

*지원방법 : 지원서 양식을 내려받아 작성하신 후 snucsr@gmail.com으로 9월 8일 수요일 22시까지 제출해주시길 바랍니다. 파일명은 ‘SNUCSR_30기_이름_학번’으로 설정 바랍니다.

◆ 면접은 전면 비대면으로 진행됩니다.

 

∙ 지원서 다운로드

[SNUCSR_30th]_이름_학번.docx
0.07MB

 


◎ 서울대학교 지속가능경영학회 SNUCSR ?

CSR(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현황을 분석, 평가하고 실제로 기업에 CSR 전략을 제시하여 지속가능경영을 도모하는 서울대학교 유일의 CSR 전문 경영 학술 동아리입니다.

경영전략으로서 CSR 이슈들을 포괄적으로 다루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CSR · ESG 관련 지식을 탐구한 후 직접 지속가능경영전략을 기획하는 기회를 제공하고, 다양한 외부 협력 관계를 통해 아이디어 및 기획안을 업계와 학계에 공유하여 상호 시너지를 창출하는 활동을 합니다.

 

∙ SNUCSR 진행 방식

(1) 정규 세션 일시 : 매주 금요일 19:00~21:30 (중간, 기말고사 기간 1주 휴회)

 

(2) 활동내용

학회 활동은 크게 교육세션, 실행세션, 외부 활동으로 나뉩니다.

 

- 교육세션

본격적인 실행세션 (지속가능경영전략수립)을 위해 CSR 및 ESG에 대해 배우는 시간입니다.

CSR 일반론뿐 아니라 CSR과 관련된 국제가이드라인 및 지표를 공부하고 이를 통해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읽는 방법을 배우게 됩니다. 이후 기업의 지속가능경영보고서의 우수사례와 실패사례를 비교하고, 산업군별 성공한 경영전략을 분석합니다. 해당 교육세션을 통해 CSR·ESG에 대한 이론적 습득을 넘어, 실무적 이해를 높일 수 있을 것입니다.

 

- 실행세션

한 학기 학회 활동 전반에 걸쳐 이루어지는 ‘기업의 지속가능 경영 전략 수립’ 활동입니다. 학회원들은 관심 있는 산업/기업을 선정하여 팀을 구성하고, 해당 업계의 CSR·ESG 이슈 데이터를 수집해 이를 바탕으로 직접 지속가능경영전략을 도출하는 프로젝트를 실행합니다. 실행 세션 진행 과정에서 전략제안 기업과 연계하여 해당 전략의 적합성과 완성도를 높이고 실제 기업에 제출할 수 있는 수준의 전략을 수립합니다.

또 교육내용을 바탕으로 하여 CSR·ESG 사업, 논문 공모전에 참여하기도 합니다.

 

- 외부 정기 활동 (학회지 발간)

학회 활동 성과를 정리하고, CSR에 관한 이슈와 학회원들의 고민을 담아 연 2회 학회지 Sustainability Review (SR)를 발간합니다. 발간한 SR은 국내 50여 대기업의 유관부서 및 CSR·ESG 관련 연구소와 공공기관에 발송합니다.

 

- 외부 연계 활동

기업탐방, 포럼 및 컨퍼런스, 공모전, 기업 프로젝트 등 다양한 외부 활동에 참여하게 됩니다.

2021년 1학기의 경우, SK 에코플랜트의 ESG 소위원회 참여, 삼일PwC 연사초청, 한국표준협회 경영센터장 인터뷰 등의 활동을 진행했습니다. (*코로나 19 상황에 따라 변동 가능)

 

- 친목활동

엠티, 소풍, 홈커밍 데이, 짝기수 제도 등의 친목활동이 진행됩니다. (*코로나 19 상황에 따라 변동 가능)


∙ FAQ

Q : 경영 관련 지식이 없어도 지원가능한가요? 비경영대생도 활동하는데 무리가 없나요?

A : 네. 경영 관련 배경지식이 없어도 지원 가능하며, 학기 초에 교육 세션을 통해 CSR 및 ESG 경영 전반에 관한 지식을 쌓는 시간을 가집니다. 따라서 SNUCSR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자 하는 열정과 의지만 있다면 학회 활동이 가능합니다. 실제로 현재 SNUCSR의 학회원으로 인문대, 사범대, 사회대 등 다양한 전공의 학생들이 활동하고 있습니다.

 

Q : 학번에 관계없이 지원 가능한가요?

A : 네. 졸업까지 총 2학기 이상 남아 있는 학사과정 및 석사과정 재학 중인 학생이라면 전공 및 학번과 관계없이 누구나 지원 가능합니다. 현재 16학번부터 19학번까지 다양한 학번의 학부생과 대학원생이 활동하고 있습니다.

 

Q : 면접은 어떻게 진행되나요?

A : 코로나 바이러스 확산세와 사회적 거리두기 지침을 고려하여, 면접은 전면 비대면으로 진행됩니다. 또한 면접은 전문 지식을 테스트하는 자리가 아닌 지원자님과 기존 학회원들의 향후 시너지를 알아보기 위해 의견을 교환하는 자리이므로, 부담 없이 임하시면 됩니다.

 

Q : 활동 기간은 무조건 1년인가요?

A : 네. SNUCSR의 활동은 1년 단위로 이루어집니다. 따라서 1년 동안 2번의 정규 학기와 2번의 방학 학기를 연속적으로 활동해야 합니다.

 

Q : 세션은 대면으로 진행되나요?

A : 코로나 19 상황에 따라 유동적으로 운영됩니다. 2021년 1학기의 경우, 전면 비대면으로 세션을 진행했습니다.

 

Q : 정규세션 외의 외부연계활동에는 어떤 것이 있나요? 참여는 필수인가요?

A : 지난 기수에는 SK 에코플랜트의 ESG소위원회 참여, CSR Youth Initiative 세션 참여, CSR 포럼 참여, 한국표준협회 경영센터장 인터뷰 등의 외부활동이 이루어졌습니다. 외부연계활동은 필수가 아닌 자율적으로 선택하여 참여하고 있습니다. (외부연계활동 종류 및 내용은 매 기수 대내외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Q : 방학에는 어떤 활동이 진행되나요? 계절학기 혹은 인턴 등의 활동과 병행 가능한가요?

A : 방학에는 주로 SR 발간 작업과 다음 학기 리크루팅을 위한 활동이 이루어지게 됩니다. 계절학기 강의 수강과 인턴 등의 활동과 학회 활동을 병행할 수 있습니다. 다만 스누인, 교환학생 등의 해외 교류 프로그램과 병행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Q : SR 발간 작업은 무엇인가요?

A : SNUCSR에서는 방학마다 정기 학회지인 SR(Sustainability Review)을 발간하고 있습니다. SR에는 ‘한국의 지주회사제도와 그 리스크’, ‘엔터테인먼트 기업의 지속가능한 발전’, ‘금융기관의 환경친화경영’ 등 지속가능경영과 관련된 다양한 주제에 관한 글이 수록됩니다.

 

Q : SNUCSR에서 친목 활동도 활발하게 이루어지나요?

A : 네. SNUCSR에서는 엠티, 소풍, 홈커밍 데이, 매주 정규세션 후 뒤풀이 등의 친목 활동이 활발하게 이루어집니다. 2021년의 경우, 코로나 바이러스 상황 악화로 인해 엠티, 뒤풀이 등의 대규모 활동 진행은 불가했으나, 소규모/비대면 친목 활동 등이 진행되었습니다.

 

∙ 문의 및 참고

카카오톡 오픈채팅 상시 운영: 'SNUCSR 리크루팅' (https://open.kakao.com/o/g8GXPiwd)

회장 이재용 (010-9931-2320), 부회장 이다연 (010-6676-1721)

- Sustainability Review Vol.36 https://snucsr.tistory.com/198 

 

학회 공식 사이트 : http://www.snucsr.com

학회 공식 카페 : cafe.naver.com/snucsrnetwork 

학회 인스타그램 : @snucsr